인비절라인 후기 1년 6개월차: 밴쿠버 교정치과 추천
인비절라인을 결심하게 된 계기: 크로스바이트 + 토끼 이빨
결혼식을 마치자마자 바로 교정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어릴 적부터 문제였던 치열, 크로스 바이트(Cross-bite)와 토끼의 이빨처럼 앞으로 튀어나온 앞니를 위해서였어요. 치아 사이즈는 크지만 입 내부의 공간이 부족해서 생긴 불편함 때문에 치아 교정을 고민하고 있었던 건 저만의 이야기는 아닐거예요.
결국 30대 중반이 되어서 결정적인 용기를 얻게 된 건 애정하는 유튜버 Withwendy가 어리지 않은 나이에 인비절라인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는 아래 영상 덕분이었습니다.
30대 중반이라는 나이, 그리고 사랑니 4개와 일반 치아 하나를 제거한 경력 때문에, 가지고 있는 치아를 모두 지키는 선에서 인비절라인을 할 수 있는 의사를 찾게 되었어요.
결혼식 이전에 몇달에 걸쳐 밴쿠버와 인근 도시에 있는 치과 네 군데에서 상담을 받았어요. 그리고, 그 중 가장 마음이 편안하고 믿음직스러웠던 메트로플렉스 치과로 결정하게 되었고요.
인비절라인이란 무엇인가?
먼저 인비절라인은 기존의 교정장치와는 좀 다르게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진 얼라이너(Aligner, 투명 치아교정 틀)를 매주 교체해주면서 교정을 진행하는 시술입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더 나은 효과를 위해서 치아에 인스털먼트(Installment)를 붙여서 틀의 모양에 따라 치아가 더 잘 움직일 수 있게 해줍니다. 그래서 아예 눈에 띄지 않는 시술이라고 말하긴 어려워요. 예민한 사람 눈에는 얼라이너와 어태치먼트가 잘 보이거든요.
인비절라인 후기: 캐나다 밴쿠버 인비절라인 치과
아래는 인비절라인 교정치료를 위해 직접 찾았던 치과들이예요. 밴쿠버에서 교정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나누어봅니다.
1. 누스마일 교정치과 NuSmile Orthodontics
www.nusmile.com
주소: 2849 North Rd #101a, Burnaby, BC V3J 1R6
아이부터 어른까지 대기실에 가득 찬 걸 보고 아, 이 치과 교정 잘하는구나 싶었어요. 온라인상에 인비절라인 후기도 좋았고요. 친절한 백인 의사 선생님이 치아를 보시더니 인비절라인으로 해도 괜찮겠다고 확인도 해주었습니다. 네 군데 중에 가장 저렴하기도 했고요.
이 치과의 특징은 인비절라인 한 달 해보다가 관리에 자신이 없겠다 싶으면 무료로 철체 교정기로 교환해준다는 것이었습니다. 인비절라인 후기를 읽다보면 사람마다 그 장점과 단점이 다 다른데, 그건 아마도 인비절라인을 관리하는 것이 특정 성격에 더 잘 맞기 때문일거예요.
저는 워낙 치아위생에 관심이 많고 또 나름 잘 관리해오던 사람이라서 인비절라인으로 계속 가기로 했지만, 관리가 귀찮은 분들은 인비절라인을 시도해보고 일반 교정기로 바꾸면 되니까 누스마일의 옵션이 매력적일 것 같아요.
이사를 하는 바람에 더 멀어져서 결국 다른 치과를 선택하게 되었지만, 사무실 내부도 깔끔하고 선생님도 이름 걸고 운영하는 개인 치과라서 꼼꼼히 잘 진행해주실 것 같았습니다.
2. 에버그린 교정치과 Evergreen Orthodontics
evergreenortho.ca
주소: 1960 Como Lake Ave #120, Coquitlam, BC V3J 3R3
에버그린 치과는 한국 여의사분이 운영하시는 치과였어요. 그래서 동양인 특히 한국인 환자분들이 많았습니다. 치과는 완전 새로 지으신 사무실이라 내부가 엄청 상쾌했고요.
제 치아를 보시고 적어도 3-4개의 치아를 발치해야 한다고 하셨고, 인비절라인보다는 일반 교정을 추천해 주셨어요. 가격도 만만치 않고 더군다나 발치를 하고 싶지 않았던 터라 다른 곳을 알아보기로 결정했습니다.
한인 신문에도 광고를 하시고 또 선생님도 경력이 많으셔서 한국 치과를 찾고 계신다면 찾아가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3. 퍼스트 임프레션 교정치과 First Impression Orthodontics
www.fiorthodontics.com
주소: 4449A Lougheed Hwy., Burnaby, BC V5C 3Z2
퍼스트 임프레션 치과는 아시안계 치과의사가 운영하는 교정전문 치과였습니다. 이사 온 동네에 위치한 치과라서 다니기에는 가장 편하지만, 여기도 발치와 일반 교정기를 추천했기 때문에 선택할 순 없었습니다.
신기하게도 동아시안계 의사 선생님들은 모두 발치와 일반교정 장치를 추천해 주셨는데, 아마도 치아를 가장 가지런히 만들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 그랬던 것 같아요.
저의 경우, 미적인 이유로 교정을 한다기보다 치열을 고치고 싶은 바람이 가장 컸고, 또 완벽하게 치아가 쏙 들어간 결과를 원하는 게 아니었기 때문에 제 바람을 들어줄 수 있는 치과를 찾는 게 우선이었습니다.
깨끗하고 꼼꼼한 사무실과 스태프들이 인상적이었어요. 브렌트우드 거주하시는 교민분들은 한번 체크해볼 만한 곳이예요.
4. 메트로플렉스 치과 Metroplex Dental
www.metroplexdental.ca
주소: 4700 Kingsway #1175, Burnaby, BC V5H 4M1
메트로플렉스 치과는 제가 최근 1년간 다녔던 치과에서 추천해준 교정 전문 치과였습니다. 다른 진료들도 하시는데 절 담당해주시는 선생님은 여기서 한 달에 두번 교정진료를 하신다고 합니다. 코퀴틀람에서 개인 치과도 운영하고 계시고요. (치과의사 선생님의 개인 웹사이트: aranorthodontics.com)
인도계 선생님인데 처음 상담 때부터 되게 여유 있고 이야기를 잘 들어주시던 모습, 그리고 설명을 꼼꼼하게 해 주셨던 게 인상깊었어요. 물론, 느낌이라는 건 말로 설명이 어려운 부분이니까, 이건 개개인마다 차이가 클 거예요.
인비절라인을 위해서 상담하고 첫 방문부터 두 달 정도 후에 첫 교정기를 착용하러 치과에 갔습니다. 결혼식 때문에 시간을 미뤄야 했지만 다행히 치과에서는 스케줄링을 잘해주셨어요.
인비절라인 후기: 직접 실천중인 주의사항
매일 꼭 지키는 인비절라인 관리법이 있습니다.
1) 인비절라인 착용 시 ‘물’만 마실 것
인비절라인 착용했던 첫 주에 틀을 빼지 않고 차를 마셨던 적이 있어요. 일주일이 지나며 새로운 얼라이너로 교체하려고 보니 틀이 노랗게 변해있더라고요. 이를 본 후부터는 절대 인비절라인을 착용하고 연한 차 한입이라도 마시지 않게 되었어요. 무조건 물만 허용합니다. 물도 너무 뜨거운 물이나 너무 찬 물은 피해요. 치아건강과 틀 모양 유지를 위해서 입니다.
2) 매 식사/간식 후 치실 사용할 것
식사든 간식이든 무언가를 먹고 나서는 무조건 치실을 사용해줍니다. 치실을 사용하지 않고 얼라이너를 착용하지 않고 있어요.
칫솔질을 아무리 꼼꼼하게 했다고 해도 무조건 치아 사이에는 이물질이 끼게 되어 있기 때문이예요. 아주 작은 양의 간식을 먹었다고 해도 치실 사용을 권장합니다. 입안도 개운하고 치아 사이에 이물질도 제거할 수 있어서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죠.
3) 인비절라인 틀도 매번 청소할 것
저의 칫솔질 마지막 단계는 인비절라인 틀을 물로 헹궈주는 것을 포합합니다. 처음에는 칫솔질을 했는데 칫솔질을 하면 투명 얼라이너에 상처가 날 수 있다고 해요. 너무 불편한 냄새가 난다고 여겨지면 살짝 아주 조심스럽게 치약을 묻혀 칫솔로 씻어주거나 미지근한 물에 헹구고 나서 착용하고 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인비절라인 후기
교정하는 지인분은 첫 3달은 계속 아프다고 하던데 저는 매주 차이가 크네요. 처음 일주일은 적응하는게 힘들었고, 특히 얼라이너를 뺐다 꼈다 하는 것이 곤욕스러웠어요.
웨딩 젤네일을 제거한 후에는 손톱이 약해져서 꽤 애를 먹었습니다. 얼라이너를 제거하는데 튼튼한 손톱이 필요하거든요.
교정 초반에는 치아들이 많이 움직이고 있어서 그런지 쌀알을 씹는데도 잇몸이 아팠던 적이 있어요.
식사 후 매번 치실을 쓰고 이를 닦아줘야하는 수고로움, 틀 얼라이너를 끼고 있어야 해서 입안이 건조해지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물을 챙겨 마셔야한다는 점이 있긴 하지만, 더 늦기 전에 인비절라인을 시작하게 되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치열을 꼭 고치고 싶었거든요. 비싼 돈주고 필링을 하고 나면 윗 치아가 아래 치아를 때려서 필링이 깨지는 일이 많았기 때문이예요.
요즘에는 저보다 훨씬 더 나이가 많으신 분들도 교정을 한다고 해요. 어릴 때만 교정한다는 건 다 옛날 얘기인가 봅니다.
치열이 고민이거나 앞 이빨 모양 때문에 속상했던 경험이 있다면, 겁내지 말고 교정전문치과에 들러 상담을 받아보길 추천합니다. 첫 상담은 대부분 무료로 해주거든요.
저의 경우 인비절라인 교정은 1년 6개월을 예상했지만, 결국 2년이 걸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그 과정에 대해 간간히 소식을 올려볼게요.
인비절라인 투명교정이든, 일반 교정기이든, 모든 교정인들의 여정을 응원할게요.